제 4장 종교(宗敎)
1. 신교(神敎)의 문을 엶
단군이 신이 이치로 인간을 화육(化育)하며 신교로 국가를 건설하였다. 참 종교의 대도(大道)는 다섯 가지 가르침으로 펼치기 시작하였는데 그 다섯 가지 가르침은, 하늘(天)과 신(神)과 천궁(天宮)과 세계와 진리의 근본 뜻을 가리치는 것이다.
거기에 현묘(玄妙)한 깊은 뜻이 있어 세상을 깨우쳐 미련한 자들을 건지고 깨달은 자를 인도하는 문이 열려 있다. 먼 옛날에는 정치가 종교의 지배를 받았기 때문에 미풍양속이 신교에 관한 일 밖에 없었다. 신단민족(神檀民族)은 신교문화(神敎文化) 속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었다.
2. 신교의 하늘에 제사함
단군이 하늘에 제사하는 일을 행한 후에 그것이 대대로 이어져 매해 10월마다 나라 안이 크게 모여 하늘에 제사하고 노래하고 춤추고 북치고 피리를 불었다. 이것을 부여(夫餘)에서는 맞이 북[영고; 迎鼓]이라 하고, 예와 맥에서는 무천(無天)이라 하고, 진한(辰韓)과 변한(弁韓)에서는 계음(稽飮)이라 하고, 마한(馬韓)은 곳곳에 소도(蘇都)를 세우니, 소두(수두)는 하느님을 섬기며 노래하고 춤추는 집을 표시하는 이름이다.
거기에 큰 나무를 세워 종과 북을 달고 매년 10월에 고을(邑國)에서 각기 한 사람씩 뽑아 하늘에 제사지내는 일을 주관하게 하였는데 그 이름을 천군(天君)이라 하였다.
3. 신교의 사당
기씨(箕氏)는 신의 이치를 독실하게 믿어 경전을 번역하여 읽고 아사달 산에 사당을 세우며 환인(桓因)1·환웅(桓雄)2·환검(桓劍)3의 세 신위(神位)를 자단토(紫檀土)4로 만들어 봉안하고 어진 선비 200 사람을 뽑아 제사하게 했다. 신사(神史)에 이르기를, 기자가 홍범구주(洪範九州)5를 펴는데 세팔정(三八政)의 셋째 번을 제사에 관하여 적고 있다. 이것이 근본에 보답하여 먼 옛것을 추모하여 신명(神明)과 사귀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씨의 세상에서는 신(神)이 크게 유순하고 백성이 좆을 바를 알므로 나라 안이 평안하였다.
4. 신교의 아홉 가지 맹세
부여(夫餘)의 옛 풍속에 신교를 믿는 무리들이 봄과 가을에 모여 나이 차례대로 하는 예식이 있었는데, 넓은 강당에 나이 차례대로 들어가 앉고 오르내릴 때에는 읍(揖)6하여 자기를 낮추며 맹세하는 글을 읽고 두 번 절했다.
그 글에 "효도하지 않는 자는 내치며, 우애가 없는 자는 내치며, 믿지 않는 자는 내치며, 충성하지 않는 자는 내치며, 겸손하지 않는 자는 내치며, 덕을 끼치는 일에 힘쓰고, 과실(過失)을 막으며, 환란을 근심하며, 예의와 풍속을 바로 세워 이를 더욱 튼튼히 뿌리내리게 한다" 하였다.
5. 신교의 다섯 가지 계율
신교의 계율이 엄하여 스승의 경계하는 명을 어기고 내침을 당한 자를 손도(損途)라 하여 동네 어귀의 문을 함께 쓸 수 없게 하였다. 그 계율이 남녀의 직업과 학식의 정도에 따라 서로 다르기는 하나 그중 함께 통용되는 계율은 이렇다.
첫째, 임금을 충성으로 섬기며,
둘째, 어버이를 효도로 섬기며,
넷째, 벗은 신의로 사귀며,
다섯째, 살상을 하는 데는 가려서 해야 한다.
이 계율이 세상 사람들이 마땅히 지켜야 할 일로 되어지므로 후에 신라의 승려 원광(圓光)이 귀산(貴山)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신하라서 불계(佛戒)가 합당치 않으니 세속의 다섯 가지 계율(五戒)을 꼭 행하여라.
6. 신교의 여덟 가지 금함
역대로 하늘에 제사지낼 때엔느 성결하게 재계할 뜻으로 맹세하는 예식을 행하고 복을 빌었는데 그것을 팔관회(八關會)라 했다. 팔관은 곧 여덟 가지 죄를 금하자는 것이다. 곧 살생과 도적질 하는 것과 음란과 거짓말과 술 마시는 것과 높고 큰 상에 앉는 것과 향화(香華)를 가까이 하는 것과 보고 듣는 것을 함부로 즐기는 일이다.
이 모임의 제도에는 윤등(輪燈)을 한 군데 설치하고 향등(香燈)을 네 줄로 세우고 채붕(彩硼)7 두 군데를 만든다. 그 앞에서 노래와 춤을 추며 왕과 왕비가 나와 앉고 모든 신하들은 예복을 입고 홀(笏)을 갖추어 예식을 향한다. 사고 파는 일을 그치고 나라와 고을이 모여 음식을 갖추어 매우 성대한 연회가 베풀어진다.
7. 신교의 다른 갈래
신교의 한 파에는 기(氣)를 고르게(調) 하여 장생법(長生法)과 비승술(飛昇術)을 닦는 자가 있어 도(道)를 이루면 신선이라 했다. 그 술이 중국에 퍼져서 연(燕)·제(濟)의 방사(方士)8들이 이에 복종하여 선교(仙敎)라 하며 괴상한 말을 지어냈다.
이를 테면, 발해 동쪽에 삼신산(三神山)이 있는데 거기에 불사약(不死藥)이 나고, 여러 신선들이 금과 은으로 만든 집에 살며 아름다운 화초는 늘 피어있고, 봉황·기린·귀룡 등이 민가의 개나 닭과 같다고 했다. 그러니 제 위왕(濟 威王)·연 소왕(燕 召王)·진 시황(秦 始皇)·한 무제(漢 武帝)가 그 말에 속아 사람을 바다로 보내어 신선과 불사약을 구해오라 했다.
각주 1. 환인(桓因) - 고어에는 천부(天父)라 함.
각주 2. 환웅(桓雄) - 고어에는 천사(天師)라 함.
각주 3. 환검(桓劍) - 고어에는 천군(天君)이라 함.
각주 4. 자단토(紫檀土) - 붉은 향나무 가루
각주 5. 홍범구주(洪範九州) - 서경(書經) 홍범에 기록되어 있는 우(禹)가 정한 정치 도덕의 아홉 원칙. 실은 중국이 동이겨레로부터 배워간 것임.
각주 6. 읍(揖) - 인사하는 예의 하나. 공수(拱手) 한 손을 얼굴 앞으로 들고 허리를 앞으로 공손히 구부렸다 펴면서 내린다.
각주 7. 채붕(彩硼) - 옛 관람석
각주 8. 방사(方士) - 신선의 술법을 닦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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