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이하동서설(夷夏東西說)과 이하선후설(夷夏先後說)의 개념을 반영한 새로운 도표입니다.
이하동서설 vs. 이하선후설 비교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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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동서설 (夷夏東西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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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선후설 (夷夏先後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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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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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쓰녠(傅斯年;부사년;193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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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易華;양화; 중국사회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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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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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나라의 동이족과 하화족은 같은 기원을 갖고 있으며, 동서 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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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나라의 동이족과 하화족은 순차적으로 등장한 존재이며, 역사적으로 선후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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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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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夷)와 하화(夏華)는 공간적 구분(동서)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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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夷)와 하화(夏華)는 시간적 구분(선후)으로 이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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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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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명의 기원은 동이와 하화가 동등한 기원을 가지고 발전한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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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명의 발전 과정에서 동이가 먼저 등장하고, 이후 하화가 등장하면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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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명 기원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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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족과 하화족은 같은 문명의 기원을 공유하며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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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족이 먼저 발전하고, 이후 하화족이 등장하여 역사적 발전의 순서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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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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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족이 중국 문명의 중요한 기원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하는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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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족이 주체적 문명 발전을 이루고, 하화족은 후속적인 영향을 준다는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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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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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명의 기원을 다원적이고 복합적으로 바라보는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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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명의 발전을 선후 관계로 파악하여, 하화 중심의 역사 해석을 가능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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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 도표는 현대 중국 역사학에서 제기된 이하동서설과 이하선후설을 보다 체계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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